post-title

무료 접종 시작, 로타바이러스의 모든 것!

짝짝!👏🏻 그동안 선택 접종이라 엄빠가 오롯이 비용 부담해야 했던 로타바이러스가 국가 필수 예방접종이 되면서 무료 접종이 가능해졌어요.🥳 로타바이러스 증상과 원인부터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백신의 차이점과 접종 관련 궁금증까지 모두 해소시켜 드릴게요! 로타바이러스의 모든 것📋, 지금부터 알아볼까요?


로타바이러스가 궁금해요💡

너는 누구니?

🧑🏻‍⚕️ 증상과 원인이 뭐죠?

로타바이러스는 급성 위장관염으로 영유아에게 고열🌡️, 설사, 구토🤢, 복통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데요. 감염되면 24~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4~6일 이어져요. 심한 경우엔 탈수증도 온다고 해요. 우리나라에서는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11월부터 3월까지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. 감염된 사람의 대변 접촉을 통해 전염되고 화장실 이용 후🚽, 기저귀를 갈아입힌 후 손을 씻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손 씻는 거 잊지 말아야겠죠?

🧑🏻‍⚕️ 예방법이 있나요?

손 씻기는 기본이고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해요. 오염된 물이나 음식, 장난감🧩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고 하니 구강기 아이들은 더욱 조심해야겠죠?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니 접종을 통해 예방🚫해 주세요.

👩🏻‍⚕️ 누가, 언제 접종해야 하나요?

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2~6개월 영아이고 먹는 접종 방식👄으로 이루어져요. 생후 6주 이후부터 늦어도 15주가 되기 전에는 첫 번째 접종을 완료하고, 최대 생후 8개월이 되기 전까지 모든 접종을 완료해야 해요.🙌🏻


무료 접종 시작!

엄빠~ 이제 무료로 맞을 수 이떼여!

2023년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가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며 무료 접종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. 지금까지는 20만 원~30만 원의 접종 비용💸을 보호자가 부담해 왔어요. 생후 2~6개월 범위에서 다소 벗어나도 일정에 맞게 접종하면 비용이 지원된다고 하니 꼭 접종하시길 바라요!


로타텍 VS 로타릭스?💉

교차접종은 아니되오~ 잊지 말고 같은 백신으로!!

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먹는 방식의 생백신으로, 로타텍과 로타릭스의 두✌🏻 가지 종류가 있어요.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궁금해 하는 엄빠들이 많으실텐데요.🤓 두 백신 모두 수년간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어 아무거나 접종을 해도 무방하다고 해요. 접종횟수와 균주🪢 등에서 차이가 있으니 상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!



이런 것도 궁금하시죠?

여기 있었구나?   

😲 접종 전후 주의사항이 있나요?

예방접종을 받은 아기👶🏻는 바이러스 배출이 가능해요. 때문에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가족이 아기의 대변💩에 노출될 때 손을 잘 씻어주어야 해요. 백신 투여 전후로 음식 섭취엔 특별한 제한은 없어요. 먹는 방식의 백신이라 접종 시 아기가 토🤮하거나 뱉어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다시 투여하진 않아요. 접종 일정에 따라 남은 백신을 투여해 주세요.

😲 이미 로타릭스 1회 또는 로타텍 1~2회를 접종했으면요?

무료 전환 이전에 유료로 접종한 경우에는 남은 2~3차 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. 다만, 교차 접종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1차 접종 이후에 꼭 같은 백신🌟으로 접종하셔야 해요. 다른 제조사의 백신으로 교차 접종할 경우엔 효과가 떨어질 수⬇️도 있다고 해요.

😲 추가 접종 시기를 놓쳤어요!

접종 시기를 놓친 경우, 최대 생후 8개월이 되는 첫째 날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👌🏻고 해요. 로타릭스로 접종했다면 8개월이 되기 전에 2차를, 로타텍으로 접종했다면 최소 접종 간격 4주를 지켜서 8월 첫째 날까지 2,3차를 마쳐야 해요. 생후 8개월 0일을 넘겼을 경우에는 접종하지 않아요.❌ 초과 연령에서 접종하면 장 중첩증(장 겹침증) 발생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해요.

😲 로타바이러스 감염이 이미 됐는데 접종 필요한가요?

한번 감염이 되었더라도 부분적인 면역만 형성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대로 예방접종을 완료하도록 권고하고 있어요. 다만 중증 위장관염이나 기타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영아에겐 투여하지 않고 상태가 좋아진 후에 접종해요. 가벼운 질환인 경우엔 접종하지만 의사👩🏻‍⚕️와 꼭 상의한 후에 접종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.💚